패스 오브 엑자일 초보를 위한 벤더 레시피

다른 게임에서는 아이템을 판매하면 골드를 주고, 해당 골드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는 아이템을 판매해도 골드 대신 아이템 제작에 사용되는 오브들을 줍니다.

게다가 그 오브들도 완전한 오브가 아니라 조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높은 가치를 쳐주지 않는 트랜스뮤테이션, 혹은 알터레이션 오브 밖에 없지요. (물론 특정 수식어 (카오스 저항 등)이 붙은 아이템을 판매하면 알케미 오브를 주기도 합니다만, 그런 아이템보다 다른 아이템이 훨씬 더 많으니…)

덕분에 아이템을 NPC에게 팔아봤자 딱히 좋은 건 못 얻는구나… 하실겁니다.

하지만 NPC 판매의 진정한 의의(?)는 바로 벤더 레시피에 있습니다.

특정 아이템들을 함께 팔면, 원래 주는 오브 조각 대신 다른 것들을 주는 조합법 같은겁니다.

벤더 레시피는 단순한 오브 생산 부터, 유니크 아이템 조합 까지 있습니다.

이번에는 초보자 분들에게 유용한 것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첫번재는 무기 조합입니다.

 

레벨업 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은 바로 무기입니다. 좋은 무기가 드롭되는 건 흔치 않지요.

그렇다고 알케미 오브 하나~ 두개 정도 하는 좋은 무기를 사기는 그렇고…. 왜냐하면 맵핑 전 까지는 무기를 수시로 바꿀테니까요. (주로 60~70 대 부터 정말로 쓸만한 무기를 장만하기 시작하죠.)

마땅한 무기를 득템하지 않았다면 무기를 조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법 조합과 물리 조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법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 (대거/스태프/완드/셉터) + 대장장이의 숫돌 (whetstone) + 매직/레어 체인 벨트 (에너지 실드 벨트) = 스펠 데미지 (매직 벨트: 10-19%)/(레어 벨트 : 20-29%) 증가 수식어가 붙은 같은 무기

물리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 (종류 상관 없음) + 대장장이의 숫돌 (Whetstone) + 매직/레어 새쉬 벨트 (물리 데미지 업) = 물리 데미지 증가 수식어 (매직 벨트: 40-49 / 레어 벨트: 50~69) 가 붙은 같은 무기

증가 수치는 벨트의 아이템 레벨과 비례합니다.

어떤 레어 무기를 써도 상관 없이 매직 템이 되기 때문에 주로 노말인 흰템을 주로 씁니다. 더불어 흰템은 숫돌 4개로 무기의 퀄리티를 제작 최대치인 20% 까지 올릴 수 있으니까요. (물론 마법 빌드에서는 완드의 물리데미지가 마법 데미지에 하등 상관이 없는게 문제이긴 합니다만…)

다음은 마법/소환 사용자를 위한 조합입니다.

 

 

마법 조합

매직 무기 (완드/셉터) + 알터레이션 오브 + 루비(불)사파이어(냉기)토파즈(전기) 반지 = (불/냉기/마법) 계열 중 하나의 속성 젬 레벨에 +1을 더해주는 수식어가 달린 무기

(예시: 완드+오브+사파이어 반지 = 콜드 스킬 레벨 +1 이 달린 완드. 여기에 콜드레벨 4를 박아넣으면 레벨 5인 것 처럼 사용이 됨)

공격계열 빌드의 기본이 되는 것은 무기의 공격력입니다. (예시: 물리 공격력의 XX% 만큼의 데미지)

반대로 마법계열 빌드의 기본이 되는 것은 스펠 젬 레벨입니다. 스펠 젬 레벨에 따라 스펠의 기본 데미지가 달라지고, 그 기본치에 패시브, 아이템, 어센던시 빌드가 적용되죠.

초반에는 스펠 레벨 1 차이가 별로 크게 안 느껴지지만, 후반의 고레벨대 에서는 스펠 젬 레벨 1 하나 차이가 큽니다. (일례로 아크의 경우, 최대 레벨 20 에다가 퀄리티 20%인 젬이 비싸봐야 15 카오스 오브 정도로 살 수 있지만, 강화 뺨치는(?) 도박인 바알 오브로 강화 결과 최대 레벨 21 에다가 퀄리티 20%인 젬은 가장 산게 80 카오스 오브로 팔리고 있습니다.)

소환 조합

매직 헬멧 + 알터레이션 오브 + 미니언에게 생명력을 주는 수식어가 붙은 라이프 플라스크 (~Animated) = 소환젬 레벨 +1 수식어가 붙은 헬멧

소환수를 빌드로 쓰시고 계시면 가장 자주 쓰시게 될 조합입니다. (최소한 맵핑 전 까지는)

 

 

두번째는 커렌시 오브 조합 입니다

 

​크로매틱 오브

​최소 링크가 3개 이상 되어 있으며, 이 링크가 최소 빨강, 초록, 파랑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것. (예시: 파랑-빨강-녹색-녹색, 빨강-파랑-녹색. 등.) 순서는 상관 없음.

이런 아이템을 팔면 크로매틱 오브가 나옵니다. 많이 쓰이기도 하고,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자본이 없으면 이런 템 (특히 칸을 적게 차지하는 헬멧이나 글러브, 신발 등)을 주워다가 계속 팔면 초반 맵핑 템 장만에 도움이 됩니다.

 

 

​쥬얼러 오브

​소켓 6개 뚫려 있는 아이템

이런 아이템을 팔면 쥬얼러 오브 6개를 줍니다. 또한 쥬얼러 오브는 액트 2의 무녀에게서 퓨징 오브로 바꿀 수 있죠. (4->1). 퓨징 오브는 후반에 좋은 템은 먹었지만 소켓 수가 거지라서 소켓 뚫고 링크 리롤 하려는 사람들이 마구 써대기 때문에 괜찮은 값에 팔 수 있습니다.

(참고로 6 링크를 만드는데에 평균적으로 1500개의 퓨징 오브가 필요합니다. 운 좋으면 한 방에 될 수 도 있지만…)

 

 

​지도 제작자의 정

퀄리티 20%의 스톤 해머/락 브레이커/ 그레벨 + 아무 맵

이 두 가지 아이템을 한꺼번에 팔면 ​카토그래퍼의 치셀 이라고 불리는 템을 줍니다. 후반에 맵핑 돌때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며, 퓨징 오브보다 훨씬 더 값어치가 나가는 물건입니다. 하얀색의 스톤해머/ 락브레이커 등은 숫돌 4개 만으로 20% 까지 찍을 수 있으니 줍는게 좋습니다. (매직/레어는 숫돌 서서 퀄리티 올리기 힘듬. 숫돌이 넘쳐나지 않는 이상 그냥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카오스 오브

아이템 레벨 60~74 사이의 레어 아이템 세트

(헬멧+갑옷+장갑+벨트+신발+반지 2개 + 아뮬렛1개+ 양손무기 or 한손 무기 두개)

(모든 아이템이 전부 아이템 레벨 60 이상에 레어 아이템이여야 함.)

이러면 카오스 오브를 한 개 줍니다. 만약 모든 아이템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면 카오스 오브 2개를 주고요. 카오스 오브가 모자란 초반에, 정 급하시면 액트10 맵을 돌면서 템을 모아 이 방식으로 초반 맵핑 템을 장만하는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보다는 빨리 티어 5+ 맵 도는게 더 빠릅니다.

 

 

바알 오브

바알 스킬 젬 7개 + 바알 사원 조각

이렇게 8개를 한꺼번에 팔면 바알 오브를 줍니다. 그런데 바알 사원 조각을 쓰더라도 흔한 조각을 쓰지, 드문 한밤중(Midnight)의 조각을 쓰는 불상사는 없기를 바랍니다.

 

 

세번째는 밴딧 조합법 입니다.

 

액트 2 쯤에 어떤 도적을 도와주느냐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보너스가 다릅니다. 각 도적마다 그에 걸맞는 보너스가 있고 (Oak의 생명력 리젠 + 물리 데미지 증가/ 알리라의 마나+저항력 증가 라던가…) 혹은 셋다 죽여버려서 스킬포인트 2점을 얻는 수 도 있죠.

그런데 이것도 사실 나중에 되돌릴 수 있습니다. 어센던시도 리그렛 오브 10개로 되돌릴 수 있는 마당에….

리그렛 오브 20개 + 앰버(oak) or 제이드(Kraityn) or 라피스 (Alira) or 오닉스 (셋다 죽여서 얻는 것) 아뮬렛 = 북 오브 리폼

리그렛 오브가 아무리 못 해도 알케미 오브 1개와 거래되는 것을 생각해보면 싼 값은 아닙니다. (…)

그래도 리그렛 오브만 넘쳐나면 캐릭터를 완전히 새로 갈아버릴 수 있다는 건 다행스러운 점이군요.

 

 

네번째는 유니크 조합입니다.

 

그래도 유니크는 빌드마다 쓰이는게 달라서 (…) 게다가 유니크 템의 특수한 능력이 필요한 빌드가 아니라면 최종템은 좋은 수식어가 주렁주렁 달린 레어템이 되기 마련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반 까지 유용한 템이 있습니다.

로어 위브: 소켓은 항상 6개. 최대 마법 저항력을 76~78%로 만들어줌. 생명/마나 증가. 속성 데미지 증가.

이 모든게 달린 갑옷입니다. 만드는 법은 간단(?) 합니다

유니크 반지 60개를 한꺼번에 팔면 됩니다. (…..)

참고로 쉐이퍼 반지 60개, 혹은 엘더 반지 60개를 팔면 쉐이퍼 로어 위브, 엘더 로어위브가 나옵니다.

첫 벤더 레시피 소개글로는 이 쯤이면 될 것 같군요!

그러면 저는 다시 군단장들에게 삥 뜯으러 가야겠습니다.

나중에 뵙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