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는 빌드를 만들려면 주로 스킬을 중점으로 봐야합니다.

같은 빌드라도 다른 클래스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니까요.

예시 1: 스톰브랜드 엘리멘탈리스트 / 스톰 브랜드 예언자 (템플러 상위직)

예시 2: 커사틱 애로우 레이더 / 커사틱 애로우 트릭스터 등

그래서 스킬젬을 보고자 생각하니까…. 이게 너무 많습니다. 서포터 젬도 너무 많고…

그러니까 조금 분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분류 방식은 매우 주관적인 것이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팅 방식은 될겁니다.

 

 

1.) 근접 스킬:

근접 스킬은 말 그대로 근접 무기를 들어야만 발동이 가능한 스킬들을 뜻 합니다.

타겟이 하나인 보스 전용 스킬부터, 범위 공격으로 여러명을 쓸어버리는 광역기까지 있죠.

그리고 그 사이 어딘가 인 것도 있고요.

보스 전용 예시 젬: 헤비 스트라이크 – 자신의 공격력 150~190%의 데미지로 때린다.

광역기 예시 젬: 클리브 – 자신의 공격력 110%~160%의 데미지로 때린다.

그 사이 어단가의  젬: 몰튼 스트라이크 – 개인 한 명을 때리고, 그 주위로 불의 공을 퍼트려 데미지를 준다.

물론 이것들을 서포트 젬으로 데미지를 증폭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이걸 보스 공격을 조금 광역기처럼 만들 수 도 있고, 반대로도 할 수 있겠죠.

예시1: 헤비 스트라이크 + 밀리 스플래쉬 서포트 젬

예시2: 클리브 – 디크리스드 에리어 서포트 젬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2

 

2.) 사격 스킬:

사격 스킬은 활을 들어야만 발동이 가능한 스킬들입니다. 이것도 당연스레 보스용부터 광역기 까지 여러개 있습니다.

보스 전용 예시 젬: 버닝 애로우 – 대상 한 명 공격

광역기 예시 젬: 스플릿 애로우 – 여러 화살을 부채꼴로 날려서 공격

마찬가지로 서포트 젬으로 데미지 증폭은 물론이고, 피어싱 서포트나 멀티플 프로젝타일 서포트 젬으로 광역기로 바꾸거나, 슬로워 프로젝타일로 거리를 줄여 광역기 보다는 근거리에서 보스를 잡기 좋게 만드는 등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3.) 마법 스킬:

위의 1 번, 2번과 달리 스킬젬의 레벨에 따라 비례하는 엘리멘탈 데미지, 혹은 카오스 데미지를 주는 스킬젬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당연스레 단일 개체부터 광역기 까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스 전용 예시: 파이어 볼 – 불의 구 한체를 날려 공격

광역기 전용 예시: 파이어 스톰 – 불의 비를 내려서 공격

이것도 범위 축소 젬이나 증가 젬으로 보스 전용 예시 젬을 광역기 처럼 쓰게 하거나, 반대로 광역기 젬을 보스 전용처럼 바꾸거나 할 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3

 

4.) 토템 스킬:

주로 2번, 혹은 3 번과 섞여서 쓰이는 스킬 분류입니다. 토템이라 불리는 개별 HP를 가진 설치물을 소환하면, 해당 설치물이 공격을 가하는 데미지를 주는 스킬들입니다. 자신은 설치물을 소환하고 도망만 치면 된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기본적인 상한치는 한 개입니다만, 서포트 젬, 패시브, 유니크 아이템으로 더 많이 소환할 수도 있습니다.

토템 스킬젬 혼자서 데미지를 주는 경우는 화염방사기 처럼 불을 뿜어대는 “홀리 플레임 토템”, 자동 발사 발리스타를 소환하는 “시즈 발리스타”, 그리고 토템과 플레이어들 사이에 불의 선을 이어 공격을 가하는 “시어링 본드”, 토템 주위에 물리 데미지를 주는 웨이브를 발사하는 “쇼크웨이브 토템”, 주위의 적들을 공격하는 수호령이 깃든 토템을 소환하는 “엔세스트럴 프로텍터/워치프” 토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적의 어그로를 끄는 디코이 토템, 주변의 시체를 주워먹고 주변의 아군을 회복시키는 디바워링 토템 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자주 쓰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은 “스펠 토템 서포트 젬” 과 “레인지 토템 서포트 젬” 입니다. 해당 서포트 젬을 마법 스킬젬이나 사격 스킬젬에 이어주면,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토템을 소환합니다. 덕분에 사용방법이 꽤나 무궁무진하죠.

예를 들어서 파이어 볼 + 스펠 토템, 혹은 파이어 애로우 + 레인지 토템으로 자기 대신 파이어볼이나 파이어애로우를 쓰는 토템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좋은 유니크를 사용하거나, 자신은 데미지 줄 수 없게 되는 대신 토템을 하나 더 쓰게 해주는 앤세스트럴 본드 패시브 노드를 찍엇다면 여러개를 소환할 수 도 있겠죠.

거기에 더불어서 스펠 토템의 경우, 후술할 다른 분류의 스킬도 섞어 넣을 수 있습니다. 오라+스펠 토템 으로 오라를 전개하는 토템을 만든다던가, 소환+스펠로 끊임없이 소환하는 토템을 만든다던가 하는 등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4

 

5.) 함정/지뢰 계열:

함정과 지뢰는 설치하고, 적이 다가오면 발동되어 공격하는 식입니다. 함정은 스스로 발동 되고, 지뢰의 경우 플레이어가 직접 터트려서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는 방식입니다.

보스 전용 스킬 젬: 베어 트랩 – 밟은 적 1체의 발을 묶고, 물리 데미지

광역기 전용 스킬 젬: 플레임스로워 트랩: 밟으면 4개의 불기둥을 내뿜으며 빙빙 돌아가는 함정

베어 트랩, 파이어 트랩, 플레임스로워 트랩, 라이트닝 스파이어 트랩 등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토템과 마찬가지로 “트랩 서포트” 젬, “리모트 마인 서포트” 젬으로 평범한 마법 스킬을 함정이나 지뢰로 만들 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5

 

6.) 오라 계열:

자신과 주변의 아군에게 오라를 줍니다. 오라는 방어적인 것도 있고 (생명력 회복 등) 공격적인 것도 있습니다 (불 데미지 추가 등). 처음부터 끝까지 파티로 플레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라만으로 엔드 컨텐츠를 즐기는 것은 아마 힘들겁니다. 게다가 오라는 마나 최대량을 깎는 형태의 Reserved Mana 방식이기 때문에 많은 오라를 끼면 정작 스킬 사용에 필요한 마나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17개의 오라(!!!)를 전부 사용해서 플레이어들, 특히 소환사들과 어울려 다니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는 특이 케이스도 있기는 합니다. (주로 오라봇 (Aurabot) 빌드라고 불리죠.)

눈여겨 볼 것으로는 “배너” 라고 주변에 오라를 주는 깃발이 있습니다. 공격에 임페일 상태이상 공격이 생기게 한다거나, 주변 적들의 명중률을 낮추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깃발을 달고 싸우며 특정 조건을 만족 했을 경우 (적을 죽이거나, 상태이상을 주거나 등) 배너의 레벨이 올라가며,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면 레벨이 오른 배너를 땅에 꽂아넣고, 더 이상 자기자신이 아니라 깃발 주변에 레벨에 비례해서 일시적으로 배로 강력한 효과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7.) 저주 계열:

디버프라고 봐도 되는 적에게 저주를 거는 계열입니다. 물리 데미지를 더 잘먹게 하는 것 부터, 공격 속도와 이동속도를 낮추는 저주까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데미지를 더 높이려고 주로 메인 스킬을 도와줄 저주는 대부분 다 사용하는 편이죠.

예시: 불 속성 공격젬, 혹은 물 속성 마법젬을 쓰는 사람의 경우, 불 저항을 낮추는 플래머빌리티 (Flammability) 젬은 대다수가 사용하지요.

참고로 블래스퍼미 서포트라고, 저주를 오라처럼 바꿔서 주변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스킬 분류6

 

8.) 워 크라이 계열:

주위의 몬스터에 비례한 버프를 걸거나 디버프를 거는 형식의 스킬입니다… 만 아직까지 스킬 젬은 3개 밖에 없습니다. 주위 몬스터에 비례해서 체력을 얻고 엔듀런스 차지를 받는 “엔듀어링 크라이”, 몬스터에 비례해서 이동속도 저하 디버프를 걸고 적들이 제한시간내에 죽으면 터트리는 “아비살 크라이”, 마지막으로 몬스터에 비례해서 데미지와 마나리젠을 상승시키는 “랠리 크라이”

주로 닥돌 전사들이 쓸만하지요. 특히 엔듀어링 크라이는 무난하고 안전하게 엔듀런스 차지를 발생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9.) 소환 계열:

좀비, 스켈레톤, 골렘, 스펙터, 레이징 스피릿 등을 소환해서 적을 없애는 소환 계열입니다. 매우 익숙하실테니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요.

참고로 골렘의 경우, 각 캐릭터당 최대 소환 개체는 1개입니다. 유니크나, 엘리멘탈리스트의 어센던시 패시브로 더 소환할 수 도 있지만… 골렘의 경우 버프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톤 골렘의 경우 체력 리젠 버프를 부여하죠. 그래서 대부분 골렘은 소환하고 다닌답니다.

이 외에도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임모탈 콜 같은 스킬젬도 있지만, 대부분 이 정도려나요?

주로 근접, 사격, 스펠, 토템, 트랩, 소환. 이 다섯 가지 중 하나를 정해서, 그 분류 에서 메인 스킬젬을 하나 고르고 빌드를 짜는 것이 대부분이지요.

여러분은 어떤 계열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패스 오브 엑자일(POE) 빌드 추천 - Caustic Arrow
패스 오브 엑자일: 빌드 짜기 예시 - 스톰브랜드

댓글 남기기